인사말

환영합니다!

저희 환경영향평가사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환경영향평가사는 환경영향평가법 제63조에 근거하여 2012년7월 국가전문자격으로 도입되었으며, 2020년5월 현재까지 12회에 걸쳐서 약 260명 정도의 환경영향평가사가 배출되었습니다.

주 역할은 수많은 개발행위가 진행되면서 수질,대기,폐기물,자연환경 및 생태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발생되는 환경악영향을 저감시키는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영향조사, 환경영향 예측.분석, 환경보전 방안의 설정 및 대안 평가를 수행하는 등 평가 과정 전반을 종합조정하는 핵심 관리자이면서 기술인력입니다.

국가공인 자격으로 환경영향평가사를 도입하기 이전에는 각종 난개발 및 자연훼손 등으로 환경영향평가 제도 자체가 확실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나, 평가사 자격이 도입된 이후에 평가 기술인력이 체계적으로 양성되고 현장에서 충실한 역할을 하여옴에 따라 개발과 보전이 조화되고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중추가 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초 2020년부터 평가사를 의무고용하도록 하였던 제도가 적기에 시행되지 못하고 연기되고 있어서 현재까지 평가사 제도가 완벽하게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희 환경영향평가사 일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깨끗하고 맑은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하여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하여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환경영향평가사 일동 드림 2020년5월